안녕하세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앞으로 어떻게 슬기롭게 살아 가야할지? 생각을 많이 하고 계실 텐데요. 그중 아이 교육의 대한 부분에 자료를 모으다가 좋은 내용이 있어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는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유독 우리나라 교육은 제자리걸음이라고 합니다. 20년 후 사회에 나갈 우리 아아는 AI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을 해결 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아이가 살아남위한 교육은 어떠한 부분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소프트웨어 교육 외국어 교육 만큼 일찍 가르쳐 숙달되게 해야한다.
AI가 처리해 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얼마나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느냐가 앞으로 사회 에서의 생존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선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단, 교육의 기본은 호기심에 둬야 하는데, 낮은 수준의 호기심을 경험하지 않은 아이는 결코 높은 수준의 호기심을 가질 수가 없다고 합니다. 직접 만들게 하는 교육으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재미와 호기심을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하겠네요.
2. 기업가 정신 및 직접 만들어볼 기회 줘라.
미래를 살아갈 이이들 에겐 '문제 발견력'과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생활 속에서 뭔가 불편한 게 있을 때, ~하는 도구가 있으면 좋겠다고 아이디어를 떠올리고(문제 발견력), 그 도구를 어떻게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지(기업가 정신)를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는 얘긴데요. 이를 위해선 누구 에게나 '공학적 시각'이 필요하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도 필수라고 합니다. 간단한 것이라도 아이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창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꾸준히 시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3. 시야 넓은 인재. 미래 핵심 역량인 문제 발견력을 키워야 한다.
하나의 사물을 다른 각도로 해석해 새로운 질문을 던지는 인재가 각광받는다고 합니다. 과거 화두가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풀까' 였다면, 지금은 '무엇을 왜 해야 하는가'를 질문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핵심 역량을 키우기 좋은 수단으로 여행을 제시 했는데요. 특히 해외여행을 가면 당연하게 여겼던 일상을 부정당하는 순간에 자주 부딪친니다고 합니다. 이런 경험이 반복되면서 '당연한 것은 없다’ '답은 여러 개 있다'는 태도를 가질 수 있겠죠?
4. 가정에서부터 바뀌어야 한다. 가족끼리 자유로운 토론 시작하라.
미래형 인재를 키울 수 있는 핵심방법으로 '토론, 인성, 인문학' 교육을 손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토론 교육은 앞으로 로봇과 공존하는 생활 속에서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준다고 하는데요. 인성ㆍ인문학 교육은 사회성을 길러주고, 아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며, 삶의 방향을 설정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런 교육이 가정에서부터 시작돼야 가정 내에서 간단한 주제로 부모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논리력과 사고력, 인성까지 키워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다품종 소량 생산시대 대비 AI 활용능력 길러야 한다.
앞으로 AI 쓰이지 않을 분야가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주고, 무언가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 합니다. 대량 생산 중심 시대엔 하드웨어적 사고가 모든 비즈니스를 이끌었지만, 앞으로는 개인 맞춤형의 다품종 소량 생산이 주도하는 사회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상대방(소비자)이 가진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맞춰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소프트웨어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6. 고용 '프리랜서'로 변화하여 끊임없는 학습자세를 지녀야 한다.
앞으로는 기업이 필요할 때마다 특정 역량을 가진 사람을 찾아 일을 맡긴 뒤 최종 취합하는 업무 방식이 보편화 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세상에선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능력과 새로운 지식을 배우려는 태도가 중요 하고, 의사소통력 역시 중요한 역량으로 생각 됩니다. 단순 업무는 AI에 맡기고,사람은 종합적 문제 해결력과 문제 발견력을 길러야 한다고도 합니다. 추천 교육으로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BU) 다양한 상황을 주고 팀 단위 협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모델이 있다고 합니다.
요즘 하루가 다르게 세상 바뀌어 간다는 말을 몸소 실감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쓰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 하는 능력을 길러내는데에 항상 배워야 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되네요. 이번 포스팅으로 자녀를 두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차 산업혁명 교육!! 진로자본시대가 열린다? (0) | 2018.03.28 |
---|